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핀에어 비즈니스 탑승 후기 Incheon to Helsinki, 구형 신형 좌석은 어떻게 달라졌을까?

항공 & 숙소 리뷰

by 4 seasons 2024. 11. 28. 15:15

본문

 

 

노르웨이 여행 갈 때 탑승했던 핀에어 (Finnair) 비즈니스 이용 후기입니다. 탑승 노선 및 비행 정보, 기내 좌석, 기내 서비스, 어메너티, 기내식 메뉴, 간식 등 정보 및 개인 평가입니다. 

Flight Information 탑승 노선 및 비행 정보

탑승했던 노선은 한국 인천 (ICN) 출발하여 핀란드 헬싱키 (HEL)에 도착하는 국제선 구간이며 Aircraft type (항공 기종)은 에어버스 A350-900이고, 편명은 AY042입니다. 제가 핀에어에 탑승했을 때는 인천공항에서 출발이 오전 10시 20분, 헬싱키 13:55분 도착이었습니다. 

 

총 비행시간은 가장 빠른 길인 러시아 상공을 날아갈 수 있었던 때라 총 비행시간이 9시간 30분 정도 소요되었으나 현재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모든 유럽항공사들이 러시아 상공을 날아갈 수가 없기에 핀에어 역시 헬싱키까지 4시간가량 더 걸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핀에어는 인천에서 출발할 때 오전 출발에서 밤 출발로 변경하였는데 최근 출발 시간은 21:50이고 도착 시간은 다음 날 새벽 05:30이며, 총 비행시간은 13시간 40분 소요됩니다. 승객 입장에서는 밤 출발보다 오전 출발이 훨씬 좋은데 밤 출발로 변경되었다는 점은 매우 아쉬운 부분입니다. 

 

핀에어는 인천공항 Terminal1에서 출발합니다.

 

핀에어

Business Class Cabin & Seat 기내 좌석 형태

 

핀에어의 비즈니스석은 좌측 1, 중간 2, 우측 1의 한 열에 총 4석이 배치되는 레이아웃으로 쾌적하면 좌석은 180도 눕혀지는 Full Flat Bed입니다. 기내 취침하기에 불편함은 크게 없었습니다. 좌석 형태 및 크기는 양 창가 쪽 2석이나 중간 2석이나 모두동일하지만 중간의 복도 쪽 2석보다는 양 창가 쪽 좌석들이 아무래도 독립적이고 프라이버시 측면에서 훨씬 낫습니다. 1:2:1 레이아웃의 장점은 화장실 이동시 옆 승객을 전혀 방해하지 않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저희 부부가 앉은 좌석은 8A, 8D입니다.

 

핀에어 비즈니스
핀에어 비즈니스

 

구형 핀에어 비즈니스석은 전기 콘센트와 의자 조절하는 버튼, 리모컨이 위쪽에 있어 콘센트를 찾아 헤매지 않아도 되고 승객 누구든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위치에 설치해 놓은 점이 좋았습니다. 

핀에어 비즈니스
핀에어 비즈니스

 

아래는 변경된 신형 비즈니스클래스입니다. 복도 쪽으로 의자 벽을 좀 더 넓게 만들어 프라이버시가 좀 더 보장되는 좌석이라는 점이 돋보입니다. 좌석 컬러는 기존 그레이 톤에서 남색 계열로 변경되었는데 저 개인적으로는 구형에 채택된 그레이 톤이 밝아 보이고 좋아 보입니다만 항공사 측에서는 아무래도 오염이 덜 보이는 짙은 남색톤이 관리 측면에서 수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구형 좌석에 비해 좀 더 아늑한 느낌이 듭니다.

 

Source: Finnair website
Source: Finnair website

Amenity Kit 어메니티 키트 

이어 마개, 안대, 양치 용품 이렇게 기내에서 딱 필요한 물품만 들어있습니다. 개인 담요와 베개, 슬리퍼 제공되고 일부 항공사들에서 비즈니스 클래스에 제공되는 취침 시 베딩 서비스가 제공되지는 않습니다. 

어메니티

 

WIFI 기내 와이파이

 

1시간 승객이 원하는 시간에 무료 이용 가능합니다. 

 

Menu 메뉴

 

장거리 노선인 만큼 착륙 후 그리고 도착 2시간 전 총 2번의 기내식이 제공되고 비행 중 승무원에게 간식을 요청하거나 갤리에 세팅되어 있는 셀프 스낵바 등에서 간식 및 음료 등을 가져다 먹을 수 있습니다.  

메뉴

 

 

First Meal 첫 번째 기내식

 

애피타이저는 농어샐러드와 오리 콩피와 닭고기를 인삼과 함께 제공되었습니다. 주요리는 1가지 메뉴 선택하고 치즈모둠과 후식으로 아이스크림, 케이크 제공되었습니다. 반주로 포르토 와인 선택했습니다. 

 

주요리 1가지 선택은 저는 전복 버섯밥, 남편님은 소갈비찜 선택했습니다. 두 메뉴 모두 흰쌀밥, 김치, 고추장이 함께 제공되었습니다. 국이 함께 제공되지 않는 부분은 아쉬웠습니다. 

와인 & 어뮤즈부쉬
소갈비찜
전복버섯밥
케이크와 커피
치즈

 

Snacks 간식

샌드위치, 쿠키, 스낵, 라면, 김밥, 과일 등이 있었습니다.  

간식

 

Second Meal 두 번째 식사

 

헬싱키 도착 2시간 전에 제공된 두 번째 식사입니다. 

새우와 달걀지단 그리고 여러 가지 채소가 들어간 잡채가 흰쌀밥과 함께 제공되었습니다. 한식이라서 그런지 김치와 고추장도 함께 제공되었으며 한 조각 케이크와 빵과 버터도 선택할 수 있어서 성인 남성들에게도 부족해 보이지는 않는 충분한 양이었습니다. 

잡채

 

 

핀에어 이용 좋았던 부분

핀에어를 여러 번 이용하면서 제가 느꼈던 건 정시 출발, 정시 도착을 한 번도 어긴 적이 없었다는 점과 비즈니스석 기내가 늘 청결했습니다. 특히 비행기를 최신형으로 자주 교체하는 점은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지금은 러시아 전쟁으로 다른 항공사들처럼 좀 더 걸리지만 유럽으로 가는 가장 빠른 루트의 항공사가 핀에어라는 점도 핀에어만의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개인 모니터에 이렇게 출발지 목적지 정보부터 예상 도착 시간, 기내 쇼핑은 언제 예정되어 있는지, 식사는 언제 제공되는지 등 개인 모니터에 정보가 제공되는 점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핀에어

핀에어 아쉬운 부분

인천공항에서 출발 시간이 오전 출발에서 밤 21시 출발로 변경된 점이 아쉽지만 저희 부부는 북유럽을 워낙 좋아해서 북유럽 여행을 또 가게 되면 가장 빠르고 편한 루트인 핀에어를 주저 없이 고려할 것 같습니다. 

 

관련글 더보기